전자상거래시장규모(거래주도형태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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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시장규모(거래주도형태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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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십억원)

전자상거래시장규모(거래주도형태별)

통계기본정보

  • 출처 : 통계청, 전자상거래동향조사
  • 문의 : 통계청 경제통계국 서비스업동향과 042-481-2196
    * 용어해설
    -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의 주도형태에 따른 분류
     구매자 중심형 : 구매자가 운영하는 전자상거래사이트에 다수의 판매자가 접속하여 이루어진 거래
     판매자 중심형 : 판매자가 운영하는 전자상거래사이트에 다수의 구매자가 접속하여 이루어진 거래
     중개자 중심형 : 중개용 B2B전자상거래사이트에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접속하여 이루어진 거래
    -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의 경쟁성 유무에 따른 분류
     협력형 거래 : 일반적으로 기존 offline 상에서 장기적고정적인 거래관계를 맺고 있던 대기업과 거래 파트너 (협력업체 등) 간의 거래가 전자상거래 기반으로 전환된 경우로서, 현재 구매자 및 판매자 중심형 거래의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거래의 성격상 공급망관리 (SCM)의 일환으로 볼 수 있음
     개방형 거래 : 전자상거래의 특징인 공개성 또는 경쟁성을 바탕으로 불특정 다수를 거래 파트너로 하며 주로 입찰거래 또는 공개거래의 형태로 나타남
    상기 통계는 통계작성이 중지 됨에 따라 더이상 업데이트가 안됨을 안내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통계청 고시(제2014-54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통계청 고시 제2014-54호
통계법 제18조 제3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6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통계작성의 중지 승인을 고시합니다. (2014년 03월 10일)
통 계 청 장 
1. 통계의 명칭 : 전자상거래동향조사

2. 통계작성기관의 명칭 : 통계청
3. 통계작성승인번호(작성승인일) : 제10159호(2001.4.23.)

4. 통계작성의 중지 연월일 : 2014. 3. 5.
5. 통계작성의 중지 사유 : B2B, B2G의 확산도가 포화상태에 진입하여 더 이상의 활용도가 불분명하고 방향성 제시가 미흡하여 조사통계의 효율화 차원에서 작성 중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