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거시경제 물가 소비자동향조사

소비자동향조사

(단위:지수(P))

소비자동향조사

통계기본정보

  • 출처 :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통계표 : 9.2.1 소비자동향조사(한국은행,전국))
  • 9.2.1 소비자동향조사(한국은행,전국)(월)(2008년9월~)
  • 통계작성기관 : 한국은행
    통계담당 : 한국은행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02-759-5670)
  • 주 : ① 계층별 소비자동향지수는 동일 지수, 동일 계층 내 시계열 추이 분석편의*를 위해 제공
       * 예시) 현재생활형편CSI 중 100만원 미만 소득계층의 지수가 그동안 어떻게 변해왔는지 분석
    ② 다만, 각 계층별 표본수 및 시계열 변동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지수 수준 및 변동폭을 계층간에 단순 비교·평가시 주의할 필요
  •   - 표본 개편 시점(2013.1월, 2018.9월) 전후의 지수를 비교할 때에는 표본개편으로 인한 표본내 계층별 구성비중 및 응답성향 변화로 인한 신·구 표본의 지수 수준에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이용에 유의할 필요
  •   - 소비자동향지수(CSI) = [(매우 좋아짐×1.0+약간 좋아짐×0.5+비슷함×0.0-약간 나빠짐×0.5-매우 나빠짐×1.0)/전체 응답 가구수×100]+100
  •      * "현재"는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전망"은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에 대한 소비자들의 판단을 조사한 결과
      ** 다만, 물가수준, 주택가격, 임금수준 전망은 각각 향후 1년 후에 대한 소비자들의 판단을 조사한 결과
      - 소비자심리지수(CCSI) = 주요 개별지수(현재생활형편 등 6개)를 표준하여 합성한 지수로, 경제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소비자심리지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