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자료실

HOME 통계자료실
스마트폰 시대의 소프트웨어 해외 진출 전략 연구
생성일자 | 2010/04/20
등록일자 | 2011/06/22
서비스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요약

본 연구는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의 주요 패러다임과 생태계를 분석하고 스마트폰시대 도래에 따른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시장 기회를 탐색하고 해외 시장 진출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여 스마트폰 해외 시장에 진출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위한 정부 정책 방향을 도출하였다.

최근 몇 년간 연간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기록한 모바일 단말기 시장의 성장이 전 세계적으로 저조한 반면, 스마트폰의 성장률은 두드러지고 있으며 향후에도 그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요 단말제조사들의 스마트폰 라인업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동통신사들도 기존의 주도권을 유지하고 정체된 무선인터넷 시장에 활로를 제공하여 ARPU 증대를 꾀하고자 스마트폰 도입에 적극적이다.

스마트폰 시장은 OS사업자, 단말기 제조사, 이동통신사 및 3rd-party 개발사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얽혀 복잡한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스마트폰 OS 시장은 심비안, 윈도 모바일, 블랙베리, Limo, 안드로이드, MAC OS X, Palm등 다양한 OS가 공존하고 있다. 지금까지 노키아의 심비안이 주도해 왔으며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애플과 RIM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고 안드로이드까지 등장하는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목록

제1장 서론

제2장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 생태계 분석

제3장 스마트폰 시대의 시장기회 및 문제점

제4장 스마트폰 기반 소프트웨어 해외 진출을 위한 정책방향

제5장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