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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보고서(국문)
생성일자 | 2011/01/05
등록일자 | 2011/01/06
서비스기관 | 한국인터넷진흥원

요약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010년 11월 21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스마트폰 이용자 2,109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현황 ▲모바일앱 이용현황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 이용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SNS이용현황 등을 조사한 『제2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이번 조사는 지난 7월에 발표한 1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에 이은 두 번째 조사

(스마트폰 이용 연령층/계층) 신규 스마트폰 이용자(이용기간 6개월 미만)는 1차 조사에서는 과반수가 남성(58%) 및 20-30대(77.1%), 전문관리직/사무직(59.9%)으로 집중되어 얼리어답터의 특성을 보인 반면, 이번 2차 조사결과는 여성, 40-50대, 서비스/생산직 및 주부 등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스마트폰 이용이 전 계층으로 확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단말기 이용 행태) 스마트폰 이용자는 일평균 1.9시간동안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일에는 점심시간대(‘12-13시’ 33.4%)와 퇴근시간대(‘18-19시’ 33.6%, ‘19-20시’ 31.3%)에 이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인터넷 이용 행태) 스마트폰 이용자의 92.5%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며, 일평균 58.2분동안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접속시 주로 ‘이통동신망(3G)(60.3%)’을 이용하고 있는 반면, 선호하는 인터넷 접속방법으로는 ‘이동통신망(45.3%)’과 ‘무선랜(WiFi)(45.2%)'간에 차이가 없었다.

(모바일앱 다운로드 행태) 모바일앱 다운로드 이용자(스마트폰 이용자의 69.5%)는 모바일앱을 평균 28개 설치하고 있고, 유료 모바일앱 다운로드 이용자 10명중 3명이 월평균 5,000원 이상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유료앱 비율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제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92.6%가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으며, 45,000원 요금제(34.4%)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인터넷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55,000원 요금제의 경우 상반기 조사에 비해 19.1%p 증가한 29.0%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5월2010년 11월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 이용자75.3%92.6%(+17.3%p)스마트폰 정액요금제 종류35,000원40.4%25.0%(-15.4%p)45,000원38.0%34.4%(-3.6%p)55,000원9.9%29.0%(+19.1%p)65,000원7.5%6.6%(-0.9%p)75,000원 이상4.2%5.0%(+0.8%p)

(SNS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 10명 중 6명이 ‘스마트폰을 통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64.0%)’로 나타났으며, 70% 이상이 ‘장소에 관계없이 SNS 이용이 가능해서(73.5%)’, ‘스마트폰을 항상 갖고 다니기 때문에(72.7%)’ 스마트폰을 통해 SNS를 이용한다고 응답하였다.

(스마트폰 광고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84.2%가 스마트폰을 통해 광고를 접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접한 광고는 ‘검색 광고(48.2%)’와 ‘메시지 광고(47.8%)’이고, ‘배너광고’를 접한 경우도 42.2%로 나타났다. 이 중 ‘메시지 광고’의 내용을 살펴보거나 확인한 경우가 34.8%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검색광고(32.1%)’, ‘배너광고(25.8%)’ 등의 순이었다.

(스마트폰 A/S 이용 현황) 스마트폰 A/S 경험자의 80.8%가 A/S를 신청하거나 받으면서 불편을 경험하였으며, 주된 불편사항은 ‘무상 수리 또는 새 단말기 교체 대상이 되기 어려움(35.6%)’, ‘유상수리비용이 비쌈(28.1%)’, ‘주변지역 A/S센터 부족(26.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이용 활성화 과제) 스마트폰 이용자의 42.8%가 스마트폰 이용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반면, ‘요금제(18.4%)’ 및 ‘단말기 가격(15.2%)’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 스마트폰이 우리 일상생활에서 밀접하게 활용되고 있어 본격적인 스마트시대가 도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스마트모바일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무선인터넷 활성화 종합계획 ‘Smart Mobile Korea Vision 2010'(’10.4)를 차질없이 수행하여 스마트모바일을 통한 “제2의 인터넷 도약”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목록

Ⅰ. 조사개요

Ⅱ. 스마트폰 이용 현황
1. 스마트폰 이용 행태
2.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 현황
3. 모바일앱 이용 현황
4.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 이용 현황

Ⅲ. 스마트폰을 통한 주요 서비스 이용 현황
1. 스마트폰을 통한 SNS 이용 현황
2. 스마트폰 광고 이용 현황
3.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오피스 이용 현황
4. 스마트폰 A/S 이용 현황

Ⅳ. 스마트폰 이용 전망
1. 스마트폰 이용 만족도
2. 스마트폰 재구매 의향 시기
3. 스마트폰 이용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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